제105회 거창군의회(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8호
거창군의회사무과
일시 : 2003년12월15일(월)
장소 : 산업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04년도세입·세출수정예산안(계속)
심사된안건
1. 2004년도세입·세출수정예산안(계속)(군수제출)
0 건설과
0 지역개발과
0 농업기술센터
0 상하수도사업소
(10시15분 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105회 거창군의회 2003년도 제2차 정례회중 산업건설위원회 제8차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04년도세입·세출수정예산안(계속)(군수제출)
먼저, 예산안 심의에 들어가기 전에, 건설과장을 비롯한 집행부 여러분!
예정시간보다 조금 늦었습니다.
긴급한 현안문제가 대두되어서, 의원님들간에 논의를 하다 보니까 시간이 늦은 점을 양해를 구하면서, 예산심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로서, 2004년도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가 끝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건설과, 지역개발과, 농업기술센터,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사항별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0 건설과
건설과장! 나오셔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 소관 수정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85쪽이 되겠습니다.
경제개발, 금년에 수정예산이 68억 2,104만 1,000원이 증가된 248억 9,146만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농업기반조성, 시설 및 부대비입니다.
양여금 보조사업에, 정주권 개발사업이 17억 2,807만 2,000원으로 편성했습니다.
정주권 개발사업은, 금년도 가조면을 마무리해서, 2단계 아직, 지침은 시달이 되지 않았습니다.
우선, 가내시만 되어 있습니다.
국고보조사업은 농촌 생활용수 개발 사업 11개소에 18억 7,000만원입니다.
다음, 86페이지입니다.
지내지구 밭기반 정비사업 30㏊에 6억 827만원이 되겠습니다.
금년도에 1억 4,800만원이고, 내년도에 6억 827만원이 되겠습니다.
시설부대비는 그에 따라서 2,048만 5,000원으로 편성했습니다.
자체사업으로는 시설부대비에서 시설비, 경지정리지구 내 소규모 시설물 보수사업에 3,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상마 소교량 및 농로 개설공사에 1억 4,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자치단체등에서 자본이전에, 87쪽입니다, 역촌 용·배수로 사업에 8,000만원을, 농업기반공사에서 시행하는 8,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은, 국토자원보존개발에, 보조사업비입니다.
오지종합개발사업에, 내년에는 주상면과 신원면에 19억 8,806만 4,000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이것은 도의원 도비 보조 사업이 되겠습니다.
8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거창읍 들성마을 진입로 포장 5,000만원, 웅양면사무소 진입로 확장에 2억원, 고제면 수내 농로포장에 5,000만원, 남상면 춘전 농로포장에 5,000만원, 남하면 자하 농로포장에 3,000만원, 남하면 대곡 농로포장에 2,000만원, 신원면 수옥 농로포장에 4,000만원, 신원면 원평 농로포장에 1,000만원으로 편성했습니다.
그에 따른 시설부대비로 오지종합개발사업 시설부대비에, 1,193만 6,000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 자체사업으로서, 89페이지입니다.
시설비에 신원면 구사 진입로 정비에 3,000만원, 북상 월성뒷들 농로포장에, 본예산에서 이것은 수정예산으로, 2,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하천 및 재난예방에서, 보조사업비에 양여금 보조사업에, 소하천 정비사업입니다.
가내시 내역 변경에 따라서, 5개소에서 4개소로 3억 2,572만 2,000원을 감액 편성했습니다.
다음, 시설부대비도, 그에 따라서 236만 2,000원을 감액 편성했습니다.
다음, 자체사업으로서는 소하천 유지 보수비에, 이것은 킬로미터당 70만원을 확보하도록 지시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1억 7,229만 8,000원으로 편성했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으로부터 수정예산안에 대한 사업설명이 있었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한번 살펴봐 주십시오.
위원님들 질의에 들어가시기 전에, 양여금이라든가 국비 확정 부분이, 이렇게 뒤늦게 수정예산안에 왜 편성되게 되었습니까?
농촌생활용수개발사업 11개소를 선정하는 것은, 절차를 어떻게 해서 선정한 것입니까?
위천면은 거의가 아마, 내년부터인가, 위천 상수도 사업을 시행하기 때문에, 현재는…
여기에 13세대가 사는데, 금년에 아마, 본 위원이 알고 있기로는 면사무소에서 보고를 해서, 옛날 새마을사업으로 간이상수도를, 마을 자체적으로 만들었는데, 산비탈이 되어서 식수에 대한 굉장한, 곤란을 느끼고 있어요.
그것 때문에, 지난번에 내가 건설과에 가서 말씀을 한번 드렸는데, "명년에는 농업용수 개발을 우선적으로 하나 해 주겠다" 내가 이런 말까지 들었는데, 위천면에는 하나도 없어요.
마리면은 4개소나 있는데, 위천사람들은 물 안 먹고, 어디 토끼인 줄 아는지요?
어째서, 이렇게 한 면에 4개나 들어갑니까?
앞으로는,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앞으로 검토해 보고, 또, 계획이 수정 변경이 가능한 부분이 있으면, 반영해서 검토하겠습니다.
문제점들은 있겠습니다마는, 이런 부분은 서로가 이해를 하기가 곤란한 부분들입니다.
특히, 우리 의회 의원님들께서 또 지역구에 의정활동하는 데에도, 상당히, 눈에 보이지 않는 문제점들이 많이 따르고 있는 거예요.
그것보다도 실질적으로, 이런 혜택을, 군민들이 고루고루 받을 수 있도록 예산집행이 되어야 되는 건데, 이 부분을, 사업지 선정을 다시 할 수 있습니까, 없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그것이 되어 있는가, 안 되어 있는가, 앞에 안 들어갔기 때문에 이제야 많이 들어갔는지 그런 것도 이해되시도록 말씀해 주십시오.
심의위원이, 우리 지역의 군의원님들도 들어가고, 또, 기반공사, 농협장, 여러 사람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것은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네요?
그러다 보니까, 아마 지하수가, 이번에는 4개소가, 보고가 되어져서 그렇게 되었는데, 앞으로도 이런 지역이 있으면, 계속해서 이 사업을 해 나감으로 해서, 금년까지도 해 왔고, 앞으로도 해 나갈 때 참고로 하겠습니다.
농촌심의회 위원들이 몇 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까?
그렇다면 실질적으로, 자꾸 반복되는 소리지마는, 11개 중에 1개 면에 4개씩 주는데, 거창군의 실정은 대동소이합니다.
정말, 어느 한 면에다 이렇게 편중해서 심의해 준다 하는 것은, 심의위원들도 아마, "여기는 왜 이렇게 많느냐?" 그 소리가 나왔을 걸로 생각합니다, 적어도 심의를 했다 하면.
안 그러면, 집행부에서 그만 여기여기 짚어서 해야 되겠습니다 하니까, "예, 좋습니다" 했다든지, 그렇기 때문에 그렇지, 심의위원들이 어떻게, 알겠습니까, 그것을 어디에 가서.
다음 페이지, 지내지구 밭기반 정비사업, 그 밑은, 시설부대비는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밑에, 시설비, 시설물 보수사업, 농로개설 사업, 다음 페이지 넘어가겠습니다.
제일 밑에 보면, 시설비, 양여금 보조사업으로 오지종합개발사업, 주상면, 신원면이 있고, 그 다음, 도비보조사업, 88페이지, 도비보조사업이 쭉 나와 있습니다.
도비사업인데, 도의원들이 가지고 왔습니까?
도의원들 포괄사업비입니까?
1인당 3억원씩인데, 백신종 의원은, 사회복지 분야에, 가내시가 일찍 내려온 사업은, 본예산에 이미 다 편성이 3억원이 다 되어 있고, 여기는 건설과 소관이죠? 건설과 소관에 가내시가 늦게 내려온 부분만, 신현보 의원 것은 수정예산에 반영되었습니다.
다, 3억원이 되어 있습니다.
예, 이상입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도비사업 부분은 조금 전 기획감사실장께서 말씀이 계셨습니다마는, 다른 실·과에도 사업이 편성되어 있기 때문에, 나머지 부분은 예결특위에 가서 한번 논의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다음 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북상 농로포장 사업, 또, 양여금 보조사업으로서 소하천 정비사업 부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건설과 수정예산안 부분을 쭉 살펴봐 왔는데, 넘기면서 혹시 빠뜨린 것이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조선제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86페이지, 자체사업에, 상마 소교량 및 농로개설 공사, 이것이 100m인데, 용지 보상비까지 포함이 된 사업입니까?
그런데, 일반적으로, 농로포장을 하는데 용지보상을 해 줍니까?
어떤 위치에 있어서 이렇습니까?
두 번째 교량에서 상마촌으로 연결되는…
교량이 그쪽에서, 지방도에서 저쪽, 당동쪽으로 연결해 놓으면, 상당히 순환이 되고 그렇습니다.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오늘 또, 다 못 하신 부분들은 나중에라도 계수조정하는데 말씀하실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까, 잘 체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기 때문에, 질의·답변을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건설과 소관 수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건설과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했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계속해야 되기 때문에, 전송은 안 합니다.
조용히 나가 주십시오.
그런 것도 속기에 다 남겨도 괜찮아요.
0 지역개발과
다음은, 지역개발과장으로부터 지역개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사항별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개발과장!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개발과 소관 2004년도 수정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 지역개발과 소관 예산은, 2004년 당초예산 37억 6,682만 3,000원에서 증액이 19억 2,000만원입니다.
그래서, 총예산액은 56억 8,682만 3,000원입니다.
세부내용으로는, 군관리계획 재정비 용역이, 당초 8억 5,000만원에서 2억 2,0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전문대-정장마을 도로 개설 사업비로서 7억 7,089만 7,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그리고, 웅양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비가 2억 8,908만 6,000원입니다.
그 다음에, 거창읍 들성마을 진입로 확장사업으로 1억 9,272만 3,000원, 그 다음에, 보건소 주변 도로개설 사업비로서 3억 8,544만 9,000원입니다.
이에 대한 시설부대비가, 전문대-정장마을 도로개설 외 3건에, 시설부대비가 6,184만 5,000원입니다.
이상, 지역개발과 소관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지역개발과장으로부터 몇 가지, 사안에 대해서 수정사업 부분, 보고가 있었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궁금한 부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수정 위원님!
학술용역비, 군관리계획 재정비 용역 해서, 기정이 8억 5,000만원이 되어 있는데, 또, 2억 2,000만원이 더 증가된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런데, 10억 7,000만원으로 신청했다가 삭감되어서, 2억 2,000만원을 이번에 수정예산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수정예산에 또, 2억 2,000만원이 올라온 것은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네요?
본예산에 이것은 꼭 필요한 것이니까, 올라가야 된다고 해서 그때 다 올려야 되는데, 그때 또 안 되니까, 수정예산에 올리는 것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입니다.
그런 것도 과감하게, 그 당시에 이야기해서 본예산에 다 올려야 되지, 왜 수정예산에 또 올리느냐, 그런 뜻입니다. 이해가 가시겠습니까?
그래야, 우리 의회에서도 여러분들 하는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가 될 수 있으니까, 이 위원님! 그 정도 이해되시겠습니까?
수정예산 88페이지, 제일 상단에…
도시계획도로에 대해서 확장하는 것이고, 건설과는…
그 도로 구간이 다 다릅니다.
그것을 하고, 도의원 포괄사업비는, 들어가는 좌측 편으로 보면 정자나무가 있는데, 그 주위에 환경정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내가 개별적으로 이야기를 듣기를 그렇게 들었습니다.
저희들이 하는 2억원은, 도시계획도로 분야이고, 도의원 포괄사업비는 제가 알기로는, 도시계획도로 옆에, 정자나무 옆에 환경정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지역개발과 소관 수정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지역개발과 소관 수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지역개발과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했습니다.
사무실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여러분! 계속해서 심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0 농업기술센터
아니, 바깥에서 CCTV 안 보고 있었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사항별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수정예산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7페이지입니다.
농촌진흥사업은 당초예산액 21억 2,638만 9,000원보다 4,420만원이 증액된 21억 7,058만 9,000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내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상적 경비 중 일반운영비는 전통규방공예 교육 및 전시회에 소요될 비용 455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일반보상금으로 전통규방공예 전시회 참석자 보상에 대해서 45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사업예산으로서, 재료비는 전통규방공예 교육에 따른 각종 재료 구입비 3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술보급사업은 3,620만원이 증액된 6억 6,936만 7,000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내용은 우선, 일반보상금 120만원은 원예·특작 분야, 도·중앙 단위 교육참석 보상에 12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사업예산 3,500만원, 민간자본이전 500만원은 도비보조사업으로서, 99페이지입니다, 음이온 에어믹스 사업 1개소에 500만원입니다.
이것은, 시설채소에 음이온 발생기를 공급해서 병해충 발생을 낮추고, 광합성을 증가시키는 시범사업이 되겠습니다.
자체사업은 3,000만원이 증액된 3억 8,968만원으로서, 프로폴리스 생산농가의 자재 지원에 따른 5,000만원의 60% 보조사업으로 시행하겠습니다.
프로폴리스 생산에 따른 주요 소요예산 내역은, 프로폴리스 채취용 망을 200롤을 구입해서 농가 배부를 하는 것이 800만원, 그리고, 가공시설, 배관시설 설비가 조금 미흡해서, 거기 보수에 따른 400만원, 그리고, 프로폴리스 재료비 3,500만원과 스티커 부착용 기구 등으로 300만원 해서, 농가 40% 부담해서 5,000만원을 소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참고적으로, 내년도에는 농업기술원에 농산물 가공시설이 있습니다.
농업기술원하고 제휴해서, 캔디라든지, 음료품, 시제품 생산을 하도록 하고, 그와 아울러, 도 품질마크인 Q마크 획득을 내년에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농업기술센터 소관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예, 농업기술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제안설명을 들으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의문나는 점들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97페이지, 행사실비 보상금 부분들이 되겠습니다.
전통규방공예에 대해서 지원해 주고 있는데, 예, 이수정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금년도 문화센터에서, 1차 전시회를 가진 바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수강생들의 실력이 조금 미흡합니다.
그래서, 교육과 함께 내년도에 전시회를 한번 더 가지고 하는데, 거기에 따른 강사료 약 23만 4,000원과 전시회에 따른 현수막 비용, 그리고, 전시장 대관료, 팸플릿, 그리고, 교육비 등에 사용할 돈이 되겠습니다.
그날 전시회 시에, 사실상 판매는 안 했는데, 팔지 않느냐는 문의가 상당히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것도 하나, 농촌 특산품으로 해서, 장래적으로는, 상품화를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예, 조선제 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민간자본보조에, 프로폴리스 생산농가 지원에 대해서, 자료 설명서가 있으면, 조금 전에 소장님 설명을 하셨는데, 무슨 이야기인지 금방 잘 못 알아들어서 그런데, 채취용 망을 50장 구입한다는 말입니까?
그래서, 주로, 채취량이 많고, 채취 경험이 있는 농가를 중심으로 해서 우선, 1차적으로 가겠습니다.
그리고, 더 많아지면, 안 되면, 또, 자부담으로 해서 더 구입해서 보급토록 하겠습니다.
그것 가지고는 지금 현재, 사실상 부족해서 좀 더 하는 것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조금 전에 언듯 들으니까 배관시설 이야기를 하시던데, 공장이 내일 준공을 하는 것으로 들었는데, 맞습니까?
그에 따른 재료비하고, 또, 각종 병이라든지, 제품화에 필요한 재료 들을 구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난번에는 연구를 위한 연구단계의 시제품이고, 이것은 완전히 하나, 상품화되어진, 그러니까, 시중에 상품화시켜서 시중가격이라든지, 시중 수요를 타진할 수 있는 시제품 생산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농가에 지원되는 형평성 관계가, 사실상, 거론은 될 수 있습니다마는, 이것은 우리 양봉사업을 특화하는데 꼭 필요한 것이 아니냐,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위원님이 이야기하는 시제품은, 하나의 연구 과정에서 나온 시제품이지마는, 그것이 바로 상품화 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을 상품화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지난번 예산에서 반영이 안 되었던 부분을, 이번에 다시, 수정예산안까지 만들어서라도, 우리 농업기술센터에서 이것을 한번, 꼭 의지를 가지고 만들어보겠다, 이 부분이 좀 더 강력하게 전달되면, 지원해 주는 모양의 차이이지, 서로 수긍이 될 수가 안 있겠습니까?
그리고, 기획감사실장님이 나오셨는데, 제가 예산편성 관계에 대해서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위원이 예산을 이야기할 적에, 수정예산안은 국·도비 내시가 되었을 경우에만 예산편성을 해서, 자체사업 쪽은, 웬만하면 편성은 안 된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사실상 이런 부분은, 올라오더라도 본예산에 올라왔어야 되는데, 수정예산에 편성되었다면 예산편성 쪽에서도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실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러나, 사업을 본예산에 당연히 올려야 되는데, 누락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누락이 안 되어져야 되는데, 누락되는 부분은 어쩔 수 없이, 수정예산에 올렸다는 것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부터는 본예산에 확정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상당히 우려되는 부분, 지금 프로폴리스 제품이 시중에 너무나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기술센터에서는 자꾸, 새로운 제품이라고 그러는데, 이미, 프로폴리스에 관계되어서 캔디부터 시작해서 음료수까지 여러 종류의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 있습니다.
이것이 성공하려고 그러면, 정말로, 상당히 많은 노력을 해야 될 것이고, 조금 전에 이야기했듯이, 원료 부분도, 실제로 우리 거창군에서 원료 생산 물량이 조금만 넘어도 원료를 다 충당하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자꾸, 소장님께서는 충분히 원료가 가능하다고 그러는데, 저는 지금까지, 20년간 제가 벌을 키워온 사람입니다.
원료가, 상당히, 양이 얼마 안 나옵니다, 우리 기후 자체가, 우리 지역에서 프로폴리스 원료 구입 자체가, 예를 들어서, 이 공장이 정상적으로 가동이 되면 원료는 다, 외부에서 구입해야 됩니다.
저는, 우리 거창군의 예산을 가지고 농가에 지원해 주는 것은 저도 찬성합니다.
그리고, 다양하고 많은 농가들이 혜택을 봐야 되는데, 우리가 지원해 주는 예산 가지고 우리 지역에 생산되는 제품들이 원료로 들어가야 되지, 타 지역에 생산되는 제품이 원료로 들어가는 이런 공장은 크게, 또, 이것이 아주, 예를 들어서, 발전 가능성이 있다든지, 충분히 이 제품이 잘될 수 있을 것 같으면 이야기를 안 하는데, 지금, 이 프로폴리스는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 있는데, 다, 그렇게 좋지를 못 합니다.
그래서, 제가 우려의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실제적으로 한번, 알아보십시오.
자꾸 제가 이것 가지고 이야기하기도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프로폴리스 제품의 70%가 수입산이고, 이미 강원도에서 일부 나오고 있습니다.
자꾸, 처음이라고 그러시는데, 실용신안, 약간 변형만 주었을 뿐이지, 프로폴리스 제품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한번 알아 보십시오, 당장 지금이라도 알아보시면 금방 나올 텐데, 자꾸…, 예, 알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질의·답변을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사무실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예, 멀리 전송 안 합니다.
0 상하수도사업소
상하수도사업소장! 나오셔서 사항별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나누어드린 유인물을 보고, 전체 예산안을 간략하게 설명을 올리겠습니다.
2004년도 상·하수도 사업소, 세입·세출 수정예산안에 대해서 설명을 올리겠습니다.
세출예산 총괄은 당초, 일반회계, 상수도 특별회계, 수질개선 특별회계를 합쳐 156억 3,295만 8,000원에서 8억 9,939만 8,000원이 감소한 147억 3,356만원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는 3억 7,227만 2,000원이 증가하였고, 상수도 특별회계는 133만원이 증가하였으며, 수질개선 특별회계는 12억 7,300만원이 감소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경상예산에 2,227만 2,000원이 증가하였고, 사업예산에서 3억 5,0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상수도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은, 먼저, 세입예산으로서 세외수입에 133만원이 증가하였고, 세출예산은 사업예산에서 3억 133만원이 증가한 반면, 예비비에서 3억원을 감소하여 133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수질개선 특별회계는, 세입예산이 12억 7,300만원이 감소하였는데, 국·도비 보조금이 7억 2,200만원 감소하였고, 군비 부담금이 5억 9,200만원이 감소하였으며, 세외수입은 4,1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은, 사업예산이 13억 1,400만원이 감소하였고, 예비비에서 4,100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수정예산서를 보고, 사항별 설명을 올리겠습니다.
예산서 10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으로서, 인건비에서 일시사역 인부임으로 하수도 준설 일시사역 인부임이 2,227만 2,000원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04페이지입니다.
도비보조사업으로서 간이상수도 개·보수 사업에 3억 5,000만원을 수정예산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상수도 특별회계가 되겠습니다.
11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상수도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기타잡수입에 태풍 "매미" 피해 보험금 133만원이 증가되어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세출예산으로서 11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체사업으로서, 시설비에 거창정수장 지붕 수선에 133만원, 상수도 노후관 교체공사에 2억 9,784만원을 계상하였고, 시설부대비로서 노후관 교체 공사 부대비에 216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118페이지, 수질개선 특별회계가 되겠습니다.
수질개선 특별회계, 세입예산으로서 순세계잉여금 4,100만원을 편성하였고, 기타회계 전입금으로서 수질개선 군비부담금 일반회계 전입금을 5억 9,200만원을 삭감하였습니다.
다음, 119페이지입니다.
국고보조사업으로서, 거창읍 하수종말처리장 고도처리 사업비에 7억 2,200만원을 전액 삭감하였습니다.
다음, 세출예산이 되겠습니다.
122페이지입니다.
보조사업으로서, 양여금 보조사업에 거창분뇨처리장 시설확장사업에 661만 5,000원을 계상하였고, 국고보조사업으로서 거창읍 하수종말처리장 고도처리사업에 14억 1,670만 7,000원을 감하였습니다.
다음, 12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감리비로서, 거창분뇨처리장 시설확장사업에 1억 2,270만원을 증액하였고, 거창읍 하수종말처리장 고도처리사업에 2,209만 4,000원을 삭감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시설부대비로서, 거창분뇨처리장 시설확장사업 시설부대비는 68만 5,000원을 계상하였고, 거창읍 하수종말처리장 고도처리사업 519만 9,000원을 삭감하였습니다.
다음 마지막으로, 12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당초 예비비에서 예비비 50만원을 삭감하였고, 반환금기타로서 국고보조금 반환금 4,15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다른 것 더, 설명할 것이 있습니까?
상·하수도 소관 사항에 대한 제안설명을 들으시고, 의문사항이 있으신 분,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업량이 29개소, 배수지 21개소, 이렇게 해 놓았는데, 29개소가 어디에 하는가, 또, 배수지 21개소를 어디에 하는지, 이것도 설명서에 첨가해 주었으면 좋겠는데, 그런 것이 조금 아쉽네요.
그래서, 어디어디 29개소이고, 배수지 21개소를 하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3페이지입니다.
예, 도비보조사업으로서 간이상수도 개·보수 사업이 있는데…
그래서, 읍·면별 형평성도 맞추고 해서, 실제 급한 데부터 해서, 조사를 하다 보면, 면에서 올린 사업비보다 우리가 사업비를 더 줘야 될 데도 있고, 또, 사업비를 덜 줘야 될 데도 있고 해서, 실제 29개소로 되어 있습니다마는, 25개가 될는지, 30개가 될는지는 모르는데, 저희들이 두 달 동안, 아주 세밀히 조사를 해서 사업비를 확정지을 계획입니다.
그래서, 이번 수정예산에는 군비 부담금을 확보를 못 했는데, 전체 예산은 지금 8억 1,000만원을 확보해야 될 입장입니다.
그래서, 보수하는 데에는 아마, 상당히, 지금보다 한 두 배 이상, 보수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른 과에도 했는데, 실제로 이런 것이 확정해서 해 주었으면 좋겠지마는, 도비가 늦게 올라왔기 때문에 못 했다 하는 이유가 되는 것 같은데, 만일에 이런 것이 확정될 때에는, 어느 면에, 어디에, 이런 식으로 해서 우리 위원들한테, 되었다 하는 것을, 하나, 알려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부분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다음, 특별회계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상수도 사업 부분, 한번 살펴봐 주십시오.
세입에 태풍 "매미" 피해 보험금, 그 다음에, 세출, 위원님들 질의 준비하실 동안에, "매미" 피해 보험 부분, 이 부분을 간략하게 설명해 보세요.
그런데, "매미"때 수해를 입은 건물에 대해서 공제회에서, 저희들한테 보수를 하라고 보험금이 내려온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상·하수도 사업소에 정수장 지붕이 있는데, 루핑으로 되어 있는 지붕입니다.
그것이 일부분이 저번 태풍 "매미"때 파손되어서, 저희들이 보고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공제회에서 조사해서 133만원이 내려와서, 그걸로 보수할 계획입니다.
다음, 세출 부분, 살펴봐 주십시오.
시설비, 정수장 지붕, 방금 설명들은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정수장 지붕 공사, 상수도 노후관 교체 공사, 그 밑에, 시설부대비, 예비비에 삭감 부분,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그러면, 다음, 수질개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18페이지, 순세계잉여금, 다음, 일반회계 전입금, 하수종말처리장 고도처리사업 부분에 국고보조금이 많이 삭감된 것 같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예, 국고보조금이 이렇게까지 삭감되면, 하수종말처리장 운영하는데 차질은 안 생깁니까?
국고보조금이나 군비 보조금이 삭감된 이유는, 합천댐 상류, 다목적 댐 상류지역에, 하수도 시설을 설치하는데 있어서, 저번에 위원님들한테 중간보고를 한번 드렸습니다마는, 고도처리라든지, 시가지 관거사업도, 거기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만 우리가 할 수 없어서, 전체 다 그쪽으로 넘기기 때문에, 이 군비 부담금과 국비보조금이 감이 된 것입니다.
22페이지, 양여금 보조사업 부분, 분뇨처리장 시설확충 사업이 되고, 그 다음에 국고보조사업, 하수종말처리장 고도처리사업, 이것은 앞 부분에서도 살펴봤던 부분인 것 같습니다.
잘 한번 살펴봐 주십시오.
다음, 감리비, 그 밑에, 국고보조사업, 감리비는 분뇨처리장 시설확장 사업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시설부대비, 양여금 보조사업, 시설부대비 부분은 볼 필요가 없을 것 같고, 제일 마지막 장에 보면, 예비비를, 예비비는 규정에 맞추기 위해서 이렇게 삭감 조치한 것입니까?
혹시라도 빠뜨린 부분, 미진한 부분, 다시 한번 점검들 해 봐 주십시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빠뜨린 부분은 계수조정까지는 아직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니까 다시 한번 점검들 해 봐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 사업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내일은 2004년도 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며칠 동안 계속해서, 일반회계, 수정예산안까지 예산심의를 했는데, 위원님들!
예산서를 다시 한번 잘 점검하셔서, 내일 계수조정하는 시간에 많은 문제점들을 제안해서 예산심의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장시간 예산안 심사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05회 거창군의회 2003년도 제2차 정례회중 산업건설위원회 제8차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0분 산회)
정종기박점용조선제정연명이수정정화석
○출석전문위원(1인)
전문위원최광열
○출석공무원(5인)
기획감사실장이채순
건설과장김성규
지역개발과장이종숙
농업기술센터소장박기상
상하수도사업소장이공순
○속기사
정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