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0회 거창군의회(제1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거창군의회사무과

2000년6월15일(목) 10시00분

제70회거창군의회(제1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담당주사 박정갑)


(10시00분 개식)

○의사담당주사 박정갑 지금부터 제70회 거창군 의회 2000년도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수정 존경하는 8만 군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온 누리가 푸르름이 가득한 싱그러운 계절을 맞아 새 천년 들어 처음 열리게 되는 정례회를 갖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공사간 바쁘신 데도 불구하고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정주환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과 의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방청에 임하시는 군민 여러분께도 감사인사를 올립니다.
초봄부터 애를 태우며 최악에 이르던 가뭄도 관계 공무원과 군민 모두가 일치단결하여 극복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하늘도 이에 감동되어 풍족한 단비를 내려 밭작물을 비롯한, 적기 모내기 완료, 흉물스럽게 바닥을 드러내던 마을 앞 세천과 위천천도 푸르름을 되찾는 등, 우리 군 전역이 완전히 해갈되어 금년 한 해도 대 풍년을 맞이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 주었습니다.
때를 같이하여 지난 13일에는 분단이후 55년 만에 처음으로 남북정상이 만나 회담을 가짐으로써, 남북화해협력, 평화공존 남북교류 증진, 경제협력확대, 남북 이산가족 상봉 등, 획기적인 변화와 함께 남과 북의 7천만 온 겨레가 평화롭고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는 길이 앞당겨 모색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어려운 행·재정 여건 속에서도 탁월한 행정경륜과 지도력을 바탕으로 지난 해 우리 군이 17개 부분의 수상을 휩쓸어 괄목할 만한 위업을 거행한데 이어, 올해는 아름답고 행복한 신 거창 건설을 앞당겨 군민이 만족하는 거창군을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혼신을 다 바치시는 정주환 군수님을 비롯한 산하 600여 공무원의 노고에 대하여, 군민을 대신하여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공무원 여러분, 새 천년의 시작해인 금년도, 벌써 상반기가 다 지나가고 있습니다.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 추진해야 할 주요한 일들을 다시 한 번 꼼꼼히 점검하여 군정이 물 흐르듯 순탄하게 지속, 발전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 다가오는 장마철 재해대비와 하절기 전염병 예방에도 철저를 기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지식과 정보화 사회, 그리고 지방화, 세계화 시대로 급속히 변모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길러야 할 것이며, 또한 군정에 대한 주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군민 모두의 힘과 지혜를 한데 결집하여, 21세기 도시형 농촌, 신 거창을 건설하는데 앞장서 나가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제3대 군의회 전반기도 이번 회기를 끝으로 마무리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의원 여러분 모두가 군민에게 봉사하는 마음으로 지혜와 소신을 가지고, 군민의 복리를 실현하는 주역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대의기관으로서의 기능과 지방자치를 정착시켜 나가는데,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그러나, 군민 입장에서 볼 때, 우리 의회가 좀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민의를 수렴하고 반영해 나가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군민의 바람을 엄한 채찍으로 깊이 새겨 우리 의원 모두는 민의의 충실한 대변자로서, 군민의 성원에 보답하고 기대에 부흥하는 생산적인 의회상을 정립해 나가는 데 심혈을 기울일 것을 당부를 드리고자 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지난번 지방자치법 시행령의 개정으로, 오늘부터 15일간의 일정으로 개회되는 제70회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와 200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99년도 결산 승인안을 비롯하여 각종 조례안과 일반의안이 많이 제출되어 있습니다.
여러 날 동안 의정활동과 군정업무수행에 노고가 많을 것이라 믿습니다.
안건 하나하나에 군민의 관심과 기대가 많을 것입니다.
의안을 처리함에 있어서, 조금이라도 부족하거나 소홀함이 없이, 심도 있는 의정활동을 펼쳐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정례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점점 더워지고 있는 성하의 계절에 여기에 참석하신 모든 분과 8만 군민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며, 개회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10시10분 폐식)


○출석의원명단(12인)
  최영웅전현옥이현영
  최용환임영선강신봉
  이문행이수정정순우
  조성제오임수손판준
○출석공무원(16인)
  군수정주환
  부군수이상균
  기획감사실장이채순
  문화공보실장윤용식
  종합민원실장안수상
  자치행정과장신광범
  재무과장박진수
  산업과장손상민
  지역경제과장강창남
  산림과장변상기
  도시환경과장김성규
  보건소장강석재
  농업기술센터소장박기상
  수도사업소장이홍기
  사회개발과장김순제
  행정능률담당관권혜린
○속기사
  고영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