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1회 거창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거창군의회사무과

1996년9월16일(월) 오전 10시 개식

제41회거창군의회(임시회)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계장 박정갑)


(10시01분 개식)

○의사계장 박정갑 지금부터 제41회 거창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재선 8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평소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무더위가 지나간 흔적이 채 가시기도 전에 초가을의 따사로운 햇볕이 황금들녘을 마련해 주고 일년 내내 애써 가꾼 오곡백과들이 탐스럽게 영글어가는 계절을 맞아 제41회 거창군의회 임시회를 갖게 된 것을 매우 반갑게 생각합니다.
또 본격적인 지방화시대에 걸맞는 각종 군정 시책추진을 위해 불철주야 여념이 없는 가운데도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정주환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군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21세기를 바로 눈앞에 둔 지금, 우리가 처한 시대적 사명은 변화와 개혁, 그리고 세계화, 개방화 시대로 우리 모두에게 새로운 변화 모습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대처하면 스스로 변모하고 발전할 수 있는가는 물론, 이제는 변화의 주도자로서 스스로 실천하는 것만이 살아남아 있을 수 있다고 여겨지며, 의회의 발전과 지방자치의보다 나은 발전과 정착은 무엇보다도 군민의 높은 관심과 진정한 참여가 있을 때만이 이룩될 수 있을 것이므로, 군민 여러분께서 질높은 성원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주시고, 아울러 건전하고 긍정적인 비판과 보다 많은 충고를 갈망하는 바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지방자치행정의 최대 목표는 질높은 삶을 위한 쾌적한 생활환경, 주민복리 증진 등입니다.
지방자치는 완벽하게 정착되어 간다고 하겠으나, 우리 모두의 의식은 걸음마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여겨집니다. 주민의 손으로 직접 뽑은 민선군수, 주민이 숙원하고 지역실정에 알맞은 앞서가는 군정을 펼칠 수 있도록 집행부의 효율적인 감시와 견제로써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군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주민이나 의회에서는 모든 노력을 집중하여야 하겠습니다. 그동안 짧은 기간이지만 의회운영의 경험을 통해서 볼 때, 지방자치의 민주성과 능률성을 제고하고 주민복지 증진을 추구할 때 명실상부한 지방자치시대가 활짝 열릴 것이며, 지방의회의 기틀은 완벽하게 정립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이제 금년도 3/4분기를 다 보내고, 한해를 마무리해야 하는 4/4분기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우리 의회에서도 의정활동에 있어서 온 군민의 대변자로서 오늘날까지 황강취수장 설치반대 특별위원회 운영, 가조온천 관광휴양지 조성사업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운영, 주요 사업장 현지점검을 비롯한 신원 양돈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협의 및 위천 꽃동네 설치반대 건의 등, 적극적인 민원 해소 노력, 전국 지방의회의원 특별 연수 참여, 타의회 비교견학 등 능동적이고, 폭넓은 의정활동을 펴왔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 더욱 더 분발하여 의원 각자가 낮으로는 주민생활 주변의 그늘진 곳, 소외된 지역 및 계층주민 방문 등 구석구석을 살피며, 현장을 발로 뛰고, 밤으로는 관련 법규를 연찬하여 전문지식을 쌓아, 주민과 함께 하는 의회의원으로서 책임있고 내실있는, 주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서 군민 모두가 피부에 와닿는 선진 의회상이 정립되도록 진력하여야겠습니다.
오늘부터 8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96년도 군정 주요업무 보고를 통하여 실ㆍ과ㆍ소관별로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추진계획을 듣고, 그동안 군민들이 평소 궁금해 하고 알고 싶어하는 사항에 대하여 관계 공무원을 출석시켜 군정질문을 하게 되겠으며, 각종 조례안이 심사처리되겠습니다.
군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진지하고 성실한 자세로 임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며,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분명하게 가려서 잘된 점은 계승시켜 나가고, 잘못된 점은 과감하게 시정하여 나갈 때만이 지방자치는 더욱 발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관계 공무원 여러분!
우리 생활 주변에는 환경문제, 쓰레기 문제, 주차난 문제 등 해결해야 할 사안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이러한 당면 현안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무원 여러분의 의지와 자세 여하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권위의식에서 탈피하여 진정한 주민의 공복인으로서, 봉사자로서 주민들로부터 존경받는 공무원상을 정립시켜 나가야 하겠습니다.
또한 연초 8만 군민 모두에게 약속한 사업이나 시책 들을 연내에 반드시 실천하여 완벽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군정질문에 대해서는 실천 가능하고 성실하게 이행할 수 있고, 또 새 시대에 걸맞게 성의있는 답변으로 임하여 잘못된 부분은 과감히 시정 개선해 나갈 때 「신거창 건설」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압니다.
아무쪼록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집행부의 협조 하에 이번 임시회가 더욱 뜻깊고 값진 회기가 될 수 있도록 기원하면서 오늘 개회식에 참여하여 주신 여러분 모두와 가정에 건강이 충만하고 웃음과 활력이 넘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박정갑 이상으로 41회 거창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