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존경하는 의장님 !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 군수와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
즐거운 추석 명절이 되어야 하는데 올해는 그렇지를 못한 것 같습니다. 멕시코 칸쿤에서 개최된 WTO협상 과정에서 우리 농업의 어려움을 온몸으로 부르짖으며 장렬하게 죽음을 맞이한 이경해씨의 비보와 뒤이어 들어닥친 태풍 매미의 횡포로 발생된 십여명의 사상자를 비롯한 엄청난 피해는 우리의 추석 연휴를 너무나 슬프고 우울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우리 다같이 돌아가신 분들의 넋을 위로하고 조속한 복구 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부탁 드립니다. 또한 군수와 집행부 여러분께서는 태풍발생 십 여일만에 개최되는 군민의 날 행사를 피해지역 주민들의 슬픈 상처를 어떻게 위로하며 계획된 행사를 진행할 것인지 다시 한번 제고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저의 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제가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의정활동을 시작한지 벌써 1년하고도 2개월이 지난 것 같습니다. 짧고도 긴 시간이었습니다. 그동안 엄청난 재해에다 수해복구사업, 예산안 심사, 행정 사무감사 등과 현장 활동을 통하여 열심히 노력하여 왔습니다만, 여러분들 보시기엔 마음에 안드는 일들이 더 많았을 것입니다.
좀 더 열심히 할 것을 약속드리며, 그동안 의정활동을 하면서 보고 느낀 부분중 한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 ! 최고의 학습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선 무엇보다 본인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지만 또한 공부를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여건은 갖추어 주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사무실이나 작업장에서의 사무, 작업능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전산화, 자동화시설은 물론 쾌적한 근무여건 등 여러 분야의 시설보완 및 개선을 하므로서 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의정활동 역시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걸음마 단계인 지방자치시대에 의원 보수문제와 보좌관 문제 등 우리 손으로 해결할 수 없는 제도적인 문제점만 탓할 것이 아니라 군수와 집행부 여러분의 도움을 받아 의회의 공간적인 시설개선을 통하여 의정활동을 좀 더 활성화시키고자 합니다.
현재 군의회가 사용하는 시설면적은 지상 1,2,3층과 지하층 등 총 1,296㎡(392평)을 사용하고 있으나 협소하기 그지없어 의정활동에 여러 가지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전용면적 1,296㎡(392평)중 1층은 특별위원실과 전문위원실, 2층은 의장, 부의장실과 의회사무과 사무공간으로, 3층은 본회의장, 지하층 144㎡(43.5평)은 2개 상임위원회 회의실로 사용하고 있으나 비좁기 그지없어 상임위 회의시에 집행부 공무원들은 물론 이해관계자들을 비롯한 의정활동에 관심있는 군민들이 방청할 수 있는 공간조차 제공하기 힘든 실정입니다. 더욱이 지하실은 방수처리가 안되어 습기가 심한 곳이며, 기계실이 같이 있어 회의실로 사용하기에는 문제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반면에 군 청사 전체를 살펴보면 큰돈 안들이고 변화를 구할 수 있을 것 같아 저의 의견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군 청사 5층을 살펴보면 일부분을 조립식으로 건축하여 서류 보관창고로 사용하고 있으나, 건물의 위치가 옥상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사방에 비효율적으로 남아있는 면적이 약 130㎡(39.3평)에 달해 제대로 건축을 한다면 약 115㎡(34.8평)의 새로운 사무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군청사의 4층에 위치한 회의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회의실은 대회의실과 소회의실 2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회의실 사용회수를 살펴보면 2개 모두 합하여 연평균 100여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적절하게 회의일정을 조정하기에 따라서는 대회의실을 이동식 칸막이를 설치하여 불편함이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부득이한 경우 인접해 있는 읍사무소 회의실을 사용한다면 회의실을 사용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소회의실을 없앨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청사의 옥상부분을 재건축하고 회의실부분을 조율하면 군청사 2층의 기획실 사무공간 정도는 의회가 사용을 할 수가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존경하는 군수와 공무원 여러분 ! 좀 더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할 수 있는 의회공간을 마련해 주십시오.
지방자치시대에 의회가 활성화되고, 활성화된 의회가 집행부 여러분과 힘을 모을 때 우리는 힘찬 도약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군수께서도 의회와 집행부와의 관계를 수레의 양바퀴에 비유하여 의회의 중요성을 말씀하셨습니다. 어느 한 바퀴가 빨라도, 늦어도 안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