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9회 거창군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거창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11년11월25일(금)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
1. 제179회거창군의회(2011년도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2012년도세입·세출예산안
3. 2011년도행정사무감사실시시기및기간결정의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5.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6. 휴회의건

부의된안건
1. 제179회거창군의회(2011년도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2. 2012년도세입·세출예산안(군수제출)
3. 2011년도행정사무감사실시시기및기간결정의건(의장제의)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의장제의)
5.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의장제의)
6. 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10분 개의)

○의장 강창남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179회 거창군의회 2011년도 제2차 정례회기중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과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과장 송재명 사무과장 송재명입니다. 제179회 거창군의회 2011년도 제2차 정례회 집회경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거창군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지난 11월 16일 집회공고를 하여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사항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조기원 의원 외 3인으로부터 거창군 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조례안을 비롯한 4건의 조례안과 거창군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이 발의되었으며 지난 11월 16일 거창군수로부터 201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을 비롯한 3건의 예산안과 2012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등 3건의 일반의안 및 거창군 인구증가 지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비롯한 5건의 조례안이 제출되는 등 총16건의 의안이 제출되어 해당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집회경위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179회거창군의회(2011년도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10시12분)

○의장 강창남 예,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179회 거창군의회 2011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의 회기는 집행부에서 제출한 201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2011년도 행정사무감사, 201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및 조례안 등을 처리하기 위해서 오늘부터 12월 21일까지 27일간의 회기로 결정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들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179회 거창군의회 2011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번 회기 중의 의사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2. 2012년도세입·세출예산안(군수제출)
(10시13분)

○의장 강창남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이홍기 군수로부터 201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군수께서는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이홍기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강창남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오늘 2012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고 그 심의를 요청하면서 새해설계를 담은 군정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그 동안 군정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따뜻한 격려와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 그리고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충실한 민의대변은 물론, 지역발전과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정적 의정활동을 하여 오신 의원님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일해 오신 공직자 동료 여러분께도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새로운 출발을 다짐했던 2011년이 저물고 대망의 2012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돌이켜 보건데 올 한해는 빠듯한 살림에 군민 여러분의 기대와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를 절절히 고민하는 시간의 연속이었습니다.
군민으로부터 부여받은 막중한 책무와 소명을 다하기 위해 시위를 떠난 화살처럼 목표를 향해 앞만 보고 달려왔습니다. 저는 지난 신년사에서 군정비전인 「매력 있는 창조거창」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7만 군민의 힘과 지혜를 모아 중단 없는 도전을 하겠다는 약속을 드렸습니다.
이는 군수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군민과 함께 그리고 의회와 협력하여 군민의 염원인 자족도시 거창, 군민이 행복한 살기 좋은 거창을 만들겠다는 약속이었습니다.
저는 앞으로 군정을 이끌어 가면서 이러한 협력과 소통의 원칙은 반드시 지켜나갈 것입니다. 모든 군정 현안을 처리함에 있어 주민과의 소통, 의회와의 신뢰를 최우선의 가치로 두겠습니다.
군민의 대의기관인 군의회를 존중하고 주요현안은 언제나 머리를 맞대고 상의하면서 군정을 이끌어 갈 것입니다.
의원님들께서도 협력과 소통, 신뢰를 토대로 군정과 의정이 상생발전하고 「매력 있는 창조거창」이 구현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저는 민선5기의 원년격인 올해를 「새로운 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군정의 각 부문에서 역동적인 군정을 수행코자 노력하였습니다.
사회 각 분야의 침체된 분위기에 활력을 불어넣고 창조적 변화를 통해서 새로운 모습으로 태동하고자 갖은 애를 다 썼습니다.
청렴한 군정, 화합과 통합의 열린 군정을 실현하고 시대를 앞서가는 창의행정 수행으로 군민 행복지수를 향상하기 위해 전 공직자의 뜻과 지혜를 모아왔습니다.
군민 본위 행정의 총체적 목표에 한발 더 다가서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를 조기 제정하여 다각적인 방법으로 군민 참여의 폭을 넓혀왔으며 발로 뛰는 현장행정을 적극 실천하고 열린군수실을 연중 내실 있게 운영함으로써 크고 작은 군민고충을 덜어드렸습니다.
수준 높은 교육, 격조 높은 문화, 쾌적한 환경이 어우러진 살기 좋은 거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으며 우리군의 미래 나침반이 될 「매력 있는 창조거창」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거창발전의 청사진을  제시하였습니다.
일반산업단지를 비롯한 기업유치 기반조성, 승강기선도기업체 투자유치, 사회적기업 육성, 일자리공시제 등을 통한 1만 여개의 일자리창출 기반을 확립하고 연간 2조원대의 투자유발 효과를 거양함으로써 침체된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는 확실한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기업형 슈퍼마켓 진입조례를 적기에 제정하여 소상공인 보호와 지역자금의 외부유출을 방지하는데 앞장서 왔으며 특히 군민적 역량을 한데 모아 롯데마트 입주를 막아냄으로서 우리지역 상권을 지켜낼 수 있었습니다.
CJ 프레시웨어와 애우공급 MOU체결 등 농축산물 판촉경로를 확대하였고 경남 최초로 학교급식지원센터를 건립하여 우수농산물 공급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농가소득 증대기반을 확보하였습니다.
수출 파프리카단지, 거창사과테마파크 조성, 천적생태과학관 건립 등 농업기반시설을 확충함으로써 선진농촌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친환경 고품질 농·축산업을 육성함으로써 농업의 부가가치를 더 한층 높였습니다.
국제교육도시 연합가입과 미국스탠퍼드 대학생 초청 영어캠프운영, 중국 공청단과의 e-러닝 MOU체결 등 글로벌 교육도시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하였고 청소년수련원, 장애인근로사업장 등 사회복지 인프라를 확충함으로써 사각지대 없는 복지서비스를 강화하였습니다.
도 단위 이상의 체육대회 유치와 권역별 차별화된 관광정책을 펼쳐 연간 100만 명의 유동인구를 유입함으로써 지역경제에 생기가 넘치도록 하였으며 송정지구 도시개발, 강변로 인도확장, 강남시가지 정비, 거창읍 하수관거 정비 등 계획도시 여건 조성을 위해 도시 인프라를 갖추는데 힘을 쏟아 왔습니다.
열악한 군 재정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각종 공모사업에도 발 벗고 응모함으로써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3건에 187억 원의 국·도비를 획득하여 도농균형발전의 발판을 마련한 것을 비롯하여 지금까지 약 56건에 310억 원의 외부재원을 확충함으로써 군 재정에 크게 보탬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탈루 은닉세원을 적극 발굴하여 약 3억 원의 조세를 확충함으로써 조화로운 재정운영과 건전 납세풍토를 조성하였고 행정다이어트의 적극 추진으로 약 4억 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거양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성과로 우리군은 올 한해 전국 308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안활성화우수기관’ 평가에서 영예의 1위를 차지하여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되었으며 도시대상 특별상, 복지사업평가 전국우수, 복지사각지대 일제정리평가 전국우수, 지역농업특성화사업 최우수기관, 농촌자원사업 경남도 평가 대상, 거창화훼영농조합법인 수출 분야 우수상, 애우 지역전략식품산업육성 장려, 전국 우수축산물 브랜드 3년 연속 ‘소시모’ 인증 등 군정의 여러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아울러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에서 주관한 민선5기 공약이행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여 군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신뢰행정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처럼 우리 거창이 값진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자랑스러운 50만 내외 출향인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저는 앞으로 우리 거창의 도시발전 방향을 하드웨어적으로는 ‘10만 자족도시’ 인프라 구축에 맞추고 소프트웨어적으로는 ‘교육’ ‘건강‘ ’경관’ ‘환경’ 4대 키워드를 가지고 살기 좋고 사람이 모여드는 매력적인 도시로 만들어 갈 것입니다.
농업, 교육, 문화, 복지 부문의 서비스를 강화하고 산적한 도시개발 사업을
조속히 착수하는 등 지역현안과제를 풀어나가는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내년은 그간의 군정성과를 바탕으로 추진해 온 사업들을 잘 마무리해 나가고 미래 거창의 신성장 동력사업 등 중장기 계속사업에 대해서는 성과가 가시화될 수 있도록 탄력을 더해가야 하는 중요한 한해가 될 것입니다.
다만, 세계경제의 불안정에 따른 경제성장률 둔화, 물가상승과 일자리 불안, 사회양극화 현상 심화, 행정구역 통폐합 등 지방행정 환경에 적잖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창발전의 분수령이 될 중차대한 시기를 맞이하여 군수인 저를 비롯한 650여 공직자는 어떠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우리 군이 비교우위의 주도적 위치를 선점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추어 가면서 끊임없는 도전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군민 모두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는데 열과 성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매력 있는 창조 거창」건설을 위한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지속적인 투자유치와 일자리를 창출하여 꿈이 있는 경제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지금까지도 우리 군은 기업 및 투자유치에 전 행정력을 경주하여 왔습니다. 지금 조성중인 「일반산업단지」를
내년 연말까지 완공하고 개발계획이 승인된「승강기 전문 농공단지」 조성사업이 빠른 시일 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산업단지 내에 수도권 등의 유망한 기업이 유치될 수 있도록 경상남도, 중소기업청, 코트라 등 유관기관과의 기업유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향우 기업인과의 긴밀한 유대를 강화해 나가는 한편 우리 지역 기업을 통해 “기업이 기업을 끌어 오는” 형태의 기업유치 활동을 적극 전개해 가겠습니다.
또한 새로이 조성될 「승강기전문농공단지」내에 승강기산업 집적화가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투자유치협약을 체결한 선도기업체의 투자를 촉진하고 「승강기R&D센터」를 빠른 시일 내에 건립토록 하여 「승강기산업의 허브」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역량을 다해 가겠습니다.
요즘처럼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사회에서 소득분배가 가능한 성장구조가 되려면 일자리 창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안정적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회적 기업과 마을기업을 계획적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일자리 공시제를 시행하여 구직자와 직장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상시고용 인력센터를 운영하는 한편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찾아오는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 고객편의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면서 고객유치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고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물가안정관리에 최선을 다하면서 그린 에너지 보급사업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특성화된 고품질 농업을 적극 지원하여 잘사는 복지농촌을 만들겠습니다. 요즘 농촌사회가 매우 어렵습니다.
FTA체결에 따른 수입농산물로 인해 우리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날이 갈수록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위기가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이를 잘 활용하여 농업구조와 경영방식의 개선 등 근본적인 대책마련으로 보다 더 높은 경쟁력을 갖추어 가야 합니다.
선진화된 친환경 고품질 농업을 중점 육성하고 농업경영컨설팅 지원 및 고소득 창출을 위한 특화영농 기술을 보급하여 농촌의 선진화를 앞당겨 가겠습니다.
활력 넘치는 농촌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농업기반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고 농업발전기금을 연차적으로 확대 조성하여 농업인의 경영안정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마리 서편마을과 같은 맞춤형 귀농마을을 2014년까지 12개 마을정도 확대 조성함으로써 우리나라 대표 귀농천국으로 육성함은 물론 마을리더를 계획적으로 양성하여 농촌의 고령화현상에 따른 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농촌에 활기를 불어 넣겠습니다.
거창군 농업회의소 설립을 추진하여
농정부문의 민관 협치를 실현함으로써 농정이 더욱 성숙되는 기틀을 마련토록 하겠으며 농기계임대사업 확대, 내재해형 시설하우스 확대 보급, 농작물 재해보험료 지원 확대 등을 통하여 안정적 농업경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거창의 대표 특산물인 사과와 딸기의 수출증대를 위하여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애우·애도니 특화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품질을 고급화하고 전국 제일의 명품브랜드로 키워가겠습니다.
2014년까지 창조농업을 선도할 ‘강소농’ 500명을 육성하여 새로운 농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농업인에게 선진기술을 널리 보급해 나가는 한편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고품질 농·특산물 생산기반을 더욱 확고하게 갖추겠습니다.
지역 농·특산품에 대한 우수성 홍보, 전자 상거래, 대도시 특판행사, 농·특산물 세일즈단 운영 등 마케팅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판매망을 확대하여 땀 흘려 가꾼 농·특산물을 ‘제때 제값’을 받고 팔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군에서 생산되는 전 농산물을 취급할 수 있는 농산물복합유통센터를 건립하여 학교급식센터와 연계 운영함으로써 새로운 유통체계를 확립하고 밭떼기 거래 등 중간상인으로부터 농가를 보호하여 소득을 보장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약초, 버섯, 화훼, 기능성 채소 등의
생산기반을 확대하여 고소득 특화작목으로 육성하고 농가의 소득 작목을 다변화하여 농가소득을 늘려가겠습니다.
셋째, 군민공감 복지정책으로 더불어 잘사는 따뜻한 웰빙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행복한 삶은 우리 모두의 염원이자 꿈으로 건강한 공동체로 거듭나야 합니다. 이는 균등한 기회, 공정한 경쟁, 결과에 대한 책임을 통해 더 큰 희망과 활기가 가득한 사회를 만들어 가야하며 우리 사회가 진정으로 따뜻한 사회가 되려면 사회로부터 혜택을 받은 사람이 더 많이 나누고 베풀어 온 군민이 다 함께 행복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내년에 우리 군에서는 사랑의「1004 기부운동」을 역점적으로 전개하여 나눔 문화를 실천하고 공동체 사회분위기를 조성해 가겠습니다.
저소득 소외계층에 대한 생계․주거지원 등 기초생활 보장을 확대하고 차상위 계층에 대한 자활의욕 고취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가는 한편 주민 곁으로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는 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여
어느 계층도 소외감을 느끼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노인들의 능력과 적성에 맞춰서 홀로안전지킴이, 환경감시단 등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여 보충적 소득보장과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노인복지시설 기능 보강과 함께 노인들의 건강한 노후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보급과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장애인들의 자립기반 조성을 위하여
행정도우미사업 등 공공부문에 대한 일자리를 확대해 나가는 한편 장애인근로사업장을 건립하여 안정적 소득기반을 확충토록 하겠습니다.
저소득층 아동에 대한 맞춤형 통합서비스인 드림스타트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밝고 희망찬 내일을 꿈꾸도록 하고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 종합지원 센터를 알차게 운영해 가겠습니다.
요즘 사회적 주목을 받고 있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생활안정을 도모하기 위하여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운영, 방문교육사업 친정나들이 지원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여성의 권익증진을 위하여 여성지도자 양성교육, 건강가정활성화사업 등 사회참여 확대 정책을 적극 추진해 가겠습니다.
군민 건강증진을 위해 건강생활실천 통합서비스사업 운영, 건강검진 및 의료비 지원,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등 질병으로부터 사전 예방사업을 강화해 나가고 보건소 이전신축사업을 비롯한 보건기관 시설개선과 최신 의료장비 확충, 응급의료사업 등을 통하여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글로벌 인재를 키우는 명품교육도시, 문화관광의 거점도시로 발전시켜 가겠습니다. 지방자치의 본질이 지방화와 특성화에 있다면 그 가치의 출발은 주민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전국의 지자체가 지금 인구유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인구경쟁에서의 도태는 곧 지방자치의 존립기반을 흔듭니다.
제가 교육을 강조하는 것은 비단 인구 유입과 정주도시를 지향해서만은 아닙니다.
청소년은 우리의 미래, 그 자체인 것입니다. 사랑하는 우리 거창의 아들․딸들에게 내일에 대한 희망을 심어 주고 싶습니다.
학력이 뛰어난 소수의 학생이 아니라 거창 땅에 발 딛고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 교육의 혜택이 고르게 돌아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거창군 장학재단의 창의적, 효율적 운영으로 수혜의 폭을 넓혀 가겠습니다. 학력우수 학생뿐만 아니라
예체능 어느 한 분야라도 재능이 있는 학생에게는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글로벌 인재를 키우는 명품교육도시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갈 수 있도록 교육여건개선, 우수인재 양성 등 교육지원정책을 과감하게 추진하고 미국 스탠퍼드대학생 초청 영어캠프 확대운영, 중국과의 e-러닝사업, 원어민강사배치 등 국제화 교육 지원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겠습니다.
교육도시의 위상에 걸맞게 우리지역을 문학의 거점도시로 발전시켜서 지속가능한 자족도시 기반을 마련하고 창의우주체험 과학관, 어린이도서관 건립 등 하드웨어 측면에서도 조금도 손색이 없도록 인프라를 확충해 가겠습니다.
평생학습센터를 중심으로 한 특성화된 생애단계별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군민의 행복지수를 높여나가고 주민자치센터의 생산적 운영으로 시대를 앞서가는 창조적 주민의식이 함양되도록 하겠습니다.
거창문화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동서남북 권역별 관광산업을 개발하여 사계절 즐길 수 있는 문화관광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우리 지역의 보물찾기를 적극 전개하여 내재된 숨은 가치를 발굴해가는 한편 무형의 정신적 문화를 계승 발전 시켜서 거창의 뿌리를 더욱 튼튼히 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관광 상품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문화관광 도시로서의 경쟁력을 높여가겠습니다.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국민여가 캠핑장, 목재문화 체험장 등 우리군의 빼어난 산림자원을 활용한 관광휴양기반을 구축하여 체류형 관광거점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합천댐 상류지역에 1백만 평방미터 규모의 「거창경관 테마 랜드」를 조성하여 우리나라 대표 생태관광지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시도한 군민의 날 통합축제를 내년부터는 더욱 알차게 꾸며서 전국적 관심과 시선을 끌도록 하겠으며 해가 갈수록 성숙되어가고 있는 국제연극제를 명실상부한 명품축제로 발전시켜 가겠습니다.
스포츠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스포츠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실버레포츠타운, 친환경대중골프장, 전천후 게이트볼장 등 체육시설 인프라를 차질 없이 확충해 가겠습니다.
도 단위 이상의 체육대회를 적극 유치하여 스포츠 강군으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한편, 통합 체육회를 운영함으로써 사회화합과 체육인재 양성의 기반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자연친화적 녹색도시로 만들어 군민들의 생활과 삶의 질을 높여가겠습니다. 자연의 풍요로움 속에서 환경 친화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맑고 쾌적한 거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거리마다 특색 있는 가로환경 조성과 도심녹화, 스쿨파크존 조성, 생활주변 공원화사업 등을 통한 친환경적인 녹지공간을 확대하고 심소정 생태학습장 조성, 숲 가꾸기, 거열산성 군립공원 조성 등 자연경관 자원을 활용한 특색 있는 새로운 도시경관을 창출함으로써 쾌적하고 활력이 넘치는 녹색환경을 조성해 가겠습니다.
거창의 젖줄인 위천천을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생태형 하천으로 조성하고 북상면 농산리부터 마리면 영승리까지 약 22㎞구간에 걸쳐 약 300억 원의 사업비로 ‘고향의 강’ 정비사업을 시행하여 관광휴양지로 개발하겠습니다.
또한 위천천, 황강천 수변공간을 활용하여 자전거 100리길을 조성하고, 물길․산길 잇기 트레킹코스개발 등 군민들이 즐겨 찾는 도심 속 친수공간으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또한 2013년까지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을 설치하여 축산폐수로 인한 수질오염을 사전에 차단하고 수질오염 배출업소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여 사계절 맑은 물이 흐르는 친수환경을 지켜가겠습니다.
내년부터 거창읍 시가지 전역에 단독주택 음식물 분리수거를 실시하여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률을 1일 5.5톤에서
11톤으로 향상시키고 대형 폐기물 퀵 서비스 제도를 도입하여 폐기물의 신속하고 안정적 처리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군민에게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웅양면 20개 마을과 남상면 13개 마을에 지방상수도를 확충하고 거창․가조․위천지역 상수도 노후 수도시설을 연차적으로 정비하여 유수율을 점진적으로 높여가겠습니다.
여섯째, 누구나 살고 싶은 생활환경과 미래형 정주기반을 계속 확충해 가겠습니다. 미래지향적 도시계획과 광역도로망 확충, 균형 있는 지역개발로 군민 모두가 편리하고 살기 좋은 거창을 만들겠습니다.
우리군의 미래발전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88고속도로 확장공사,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 개설, 고제∼무풍 간 국도 건설, 국도3호선 확장 등 국책사업에 대해서는 가용 가능한 모든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계획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가겠습니다.
강남지역과 강북지역의 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강남시가지 정비 사업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무리토록 하고 송정지구 도시개발 사업을 민간투자 방식으로 내년에 착공토록 하여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개발의 모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상대적으로 낙후되고 있는 농촌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하여 6개 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과 3개 권역 개발촉진지구 개발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거창읍 외곽지역의 개발촉진을 위한 월천권역 종합개발사업이 2013년도에 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행정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농촌생활기반 조성과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살기 좋은 생활환경으로 바꾸어 놓겠습니다.
올해 군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유치확정 된 약 20만 평방미터 규모의 법조타운이 빠른 시일 내에 사업이 착수 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주해 나가겠습니다.
거창읍 대동리 사거리에 회전교차로를 설치하여 교통의 원활한 흐름은 물론 도심의 기능을 활성화 하고 거창읍 시장길 일원에 (구)자생의원을 활용한
서울대학교병원 의학박물관 분소 유치, 창조발전소 운영, 창조거리 조성 등 도시디자인을 새롭게 탈바꿈함으로써 사람이 모여드는 공간으로 재생시키겠습니다.
시외버스와 시내버스를 통합 연계함으로써 이용객 편의증진과 경제성을 높이도록 하고 도시계획도로 개설, 교통시설물 정비, 위험도로 구조개선 등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 환경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해 군민에게 감동을 주는 선진행정을 구현해 가겠습니다. 민선5기 군정의 기본 마인드는 군민의 작은 소리도 크게 듣는 섬김의 원칙입니다.
이러한 자세를 견지하면서 군정 전반에 변화와 쇄신을 촉진하고, 철저하게 실용주의에 입각해 민생행정을 펼쳐가겠습니다.
먼저 군민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공직자의 고객만족 마인드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공직자의 선진화된 의식함양과 전문역량을 강화하고 행정조직을 미래지향적이며 창의적인 조직으로 만들어 군민에게 봉사하는 일류행정, 군민들이 신뢰하는 책임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군정발전을 위한 군민 및 공직자 제안제도를 더욱 활성화하고 군민 생활현장을 찾아 언제 어디서나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군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군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여과 없이 수렴하기 위해 열린 군수실을 지속 운영해 나가고 현장방문의 날 운영, 이장 및 직능단체와의 정기적 간담회 개최, 주민참여 예산제, 군민 명예감독관제 등 군민 참여행정을 펼쳐가겠습니다.
지역발전과 군민생활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행정규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군민 최우선 One-stop 행정서비스 제공, 유기한 민원처리기한 단축 등 고객감동 민원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여가겠습니다.
사회의 안전은 행복한 삶의 기본입니다. 이상기온과 집중호우 등 기후변화는 우리의 생활안전을 위협하는 새로운 도전으로서 거창기상대와의 재난방송 공유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사전 예방적 재난관리체계를 확립해 나가고 방범용CCTV, 보안등 설치 등 생활안전시설을 확충하여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강창남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역점시책들을
뒷받침하기 위한 내년도 예산안의 총규모는 금년보다 2.8% 감소한 3,955억 원으로서 이중 일반회계는 1.7% 증가한 3,482억 원, 특별회계는 26.6% 감소한 473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이 줄게 된 주요 사유는 2006년부터 연차적으로 시행하여 오던 합천댐 상류지역 하수시설정비 지원 사업이 금년도에 종료됨에 따라 전년대비 약 190억 원 줄은 반면 승강기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지방채발행액 50억 원 등이 증가함에 따라 전체적으로 약 114억 원 줄었습니다.
가용재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경상예산은 최대한 줄이되 우리군의 지역특성에 맞게 농업, 문화관광, 사회복지 분야에 대해서는 증액 편성함으로써 군민 소득향상과 삶의 질 향상이 지속가능토록 하였습니다.
적극적인 재정운용을 통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미래 성장기반 확충, 그리고 군민의 복된 삶을 위하여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면밀한 검토와 많은 고민을 하면서 편성하였습니다만 한정된 재원으로 인하여 군민들이 원하는 사업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점을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7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강창남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국내외 경제 전망과 여건을 고려할 때 우리지역의 경제도 당분간 어려움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미래에 대한 희망과 성공을 위한 열정을 가지고 저와 모든 공직자 그리고 군민의 역량을 결집한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7만 군민이 잘 살고 행복해질 때까지 공동의 목표를 향해 계속 변화하고 도전합시다.
저는 군정을 운영하며 항상 우리 공무원들에게 창의와 도전정신을 강조해 왔습니다. 창의가 없으면 변화가 없고 지금 도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뤄낼 수 없다는 시대의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군민과 함께, 군의회와 함께 650여 공직자와 함께 내년에도 힘찬 도전의 발걸음을 멈추지 않겠습니다.
거창의 가치가 제대로 대접받고 군민의 이익이 대변되며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활짝 열려있는 희망의 거창을 만들기 위해 저의 심신을 다 바칠 것입니다.
의원님들의 많은 성원과 협력을 부탁드리면서 금년 한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하시는 모든 일들을 잘 마무리 하시고 다가오는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강창남 예, 수고했습니다. 이어서 기획감사실장으로부터 예산안 개요설명이 있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이공순 예, 기획감사실장 이공순입니다. 2012년도 예산안개요에 대하여 나누어드린 유인물에 의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예산총칙, 예산규모, 세입·세출 총괄, 분야별 주요사업 내역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먼저 예산 총칙입니다. 편의상 100만 원 단위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1조에 2012년도 세입·세출 예산 총액은 3,955억 1,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회계별로 일시 차입할 수 있는 최고액은 전체 예산의 3%인 118억 6,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 중에서 일반회계가 3,481억 8,700만 원이며 특별회계가 473억 2,8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그 밑에 2조, 3조, 4조는 참고를 해 주시고 5조에 2012년도 지방세 발행한도액은 115억 원이 되겠습니다. 6조 일반회계 예비비는 40억 6,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로 예산규모입니다. 2012년도 본예산은 3,955억 1,500만 원으로서 2011년도 당초예산에 비해 114억 700만 원이 줄어들었습니다.
일반회계는 3,481억 8,700만 원으로서 57억 800만 원이 증가한 반면 특별회계는 473억 2,800만 원으로서 171억 1,500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공기업 특별회계가 152억 7,000만 원으로서 206억 9,100만 원이 감소가 되었는데 이 분야는 합천댐 상류 마을하수도 정비사업이 금년도 완료되었기 때문에 줄어든 그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기타 특별회계는 320억 9,800만 원으로서 35억 7,6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 3페이지, 세입·세출 총괄이 되겠습니다. 세입예산은 공기업 특별회계를 제외한 일반 및 특별회계로서 총 3802억 4,500만 원으로서 92억 8,400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지방세 수입이 178억 8,900만 원으로서 3억 2,600만 원이 증가를 하였고 세외수입은 470억 5,700만 원으로서 75억 9,9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경상적 세외수입은 46억 5,500만 원으로서 기정 대비 6,900만 원이 감소하였고 임시적 세외수입은 424억 200만 원으로서 77억 6,900만 원이 증가를 하였습니다.
다음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방 교부세는 1,676억 9,300만 원으로서 78억 8,200만 원이 증가를 하였고 조정교부금 및 재정보전금은 95억 1,000만 원으로서 변동이 없습니다.
보조금은 전체 1,330억 9,400만 원으로서 115억 2,500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국고보조금이 1,040억 2,900만 원으로서 163억 3,300만 원이 감소하였고 시·도비 보조금은 290억 6,500만 원으로서 48억 8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지방채 및 예치금 회수수입은 50억으로서 승강기 전문농공단지 지방채가 되겠습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세출예산의 기능별 예산이 되겠습니다. 전체 3,802억 4,500만 원으로서 92억 8,400만 원이 증가를 했는데 일반 공공행정에 236억 5,000만 원으로서 12억 5,700만 원이 감소하였고 공공질서 및 안전에 22억 5,200만 원으로서 9,5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교육부분은 35억 3,800만 원으로서 38억 3,700만 원이 감소하였는데 이 분야는 기존 급식센터가 농업분야로 갔기 때문에 감소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문화 및 관광분야는 218억 9,300만 원으로서 24억 7,300만 원이 증가하였고 환경보호분야는 361억 3,800만 원으로서 191억 8,000만 원이 감소하였는데 이것은 댐 상류지역 하수관거 정비사업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감소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589억 8,500만 원으로서 28억 2,200만 원이 증가를 하였습니다.
다음 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건분야는 82억 5,400만 원으로서 15억 7,200만 원이 증가를 하였고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899억 5,200만 원으로서 42억 3,200만 원이 증가를 하였습니다.
다음 산업 중소기업 분야는 211억 8,200만 원으로서 127억 8,600만 원이 증가를 하였고 수송 및 교통은 128억 5,900만 원으로서 1억 8,800만 원이 감소를 하였습니다.
국토 및 지역개발은 514억 5,500만 원으로서 86억 2,300만 원이 증가를 하였고 예비비는 40억 6,000만 원으로서 9억 9,700만 원이 감소되었습니다.
기타는 460억 2,200만 원으로서 21억 3,800만 원이 증가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조직별 예산이 되겠습니다. 본청이 총 2,785억 7,300만 원으로서 273억 7,800만 원이 증가를 하였는데 전체 예산의 69%가 되겠습니다.
직속기관은 705억 5,000만 원으로서 43억 9,100만 원이 증가를 하였고 사업소는 227억 7,600만 원으로서 224억 5,500만 원이 감소하였는데 상수도 분야에 공기업에서 지금 231억 8,800만 원이 감소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읍·면은 83억 4,500만 원으로서 2,900만 원이 감소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성질별 예산이 되겠습니다. 전체 예산에서 인건비가 417억 7,900만 원으로서 24억 3,200만 원이 증가를 하였습니다.
다음에 물건비가 314억 7,100만 원으로서 63억 9,700만 원이 증가를 하였고 경상이전은 952억 5,500만 원으로서 44억 7,900만 원이 증가를 하였습니다.
자본지출은 1,788억 300만 원으로서 91억 8,200만 원이 감소를 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보전재원은 1억이 되겠습니다. 그것은 차입금 원금 상환으로서 읍사무소 청사부지 예산이 되겠습니다. 내부거래는 241억 7,100만 원으로서 72억 500만 원이 증가를 하였고 예비비 및 기타는 86억 6,400만 원으로서 4,600만 원이 감소를 하였습니다.
다음 11페이지, 분야별 주요사업 내역이 되겠습니다. 중간 중간에 아주 중요한 부분만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공공행정 일반행정에 거창군 중·장기 발전계획 연구용역에 3억, 군의회 화장실 정비에 2억, 면청사 보수에 3억, 군민의 날 행사 통합추진에 7억 5,000만 원을 편성을 하였으며 공공질서 및 안전에 재난방재 민방위에 재난예방 마을방송시설 보강사업에 1억, 그리고 재난관리기금 전출금에 2억 5,000만 원을 편성을 하였습니다.
교육분야로서 유아 및 초·중등 교육에 다양한 운동장 조성사업에 5억 원, 방과 후 학교지원에 1억 5,000, 그리고 원어민 강사지원에 10억 원, 청소년 국제 교류화사업에 1억 3,5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평생직원 교육에 평생교육원 위탁운영에 1억 원, 세 자녀 이상 가정 고등학교 학자금에 1억 5,000만 원을 편성을 하였습니다.
문화 및 관광분야로서 문화예술에 향교 기와 교체사업에 2억 원, 제1회 거창국제 무용제 개최지원에 1억 4,000만 원, 그리고 거창사건 영화제작비 지원에 2억 4,000만 원, 국제연극제 개최에 8억 8,000만 원, 그리고 문화원사 주차장 및 진입로 확장에 6억 원, 창조거리 조성에 15억 원, 문화센터 기획공연에 3억 5,000만 원, 관광분야에 거창 수승대 관광지 확장사업에 15억 2,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친환경 대중골프장 조성사업 토지보상에 11억 1,500만 원을 편성하였고 거창친환경 대중골프장 대행사업비에 9억 원, 군민 여가캠핑장 조성에 12억 원, 가야문화권 진입도로 정비에 6억 6,7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체육 분야에 전국단위 체육대회 유치에 1억 5,000만 원, 그리고 전천후 게이트볼장 설치에 4억 원, 실버레포츠타운 조성사업에 24억 7,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문화재 분야로서 국가지정 문화재 보수에 5억 4,100만 원, 도지정 문화재 보수에 4억 2,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환경보호 분야에 상하수도 수질분야로서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에 105억 6,000만 원, 대곡천 생태복원 사업에 2억 4,200만 원, 심소정 생태숲 조성에 13억 400만 원, 소규모 시설 개량사업에 6억 원, 농촌농업용수 생활용수 개발사업에 8억 4,000만 원, 상수도 보호구역 주민지원사업에 4억 1,800만 원, 상수도 공기업 특별회계 자본전출금에 45억 5,100만 원, 그리고 하수도 공기업 특별회계 자본전출금에 70억 2,5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폐기물 분야로서 생활폐기물 및 재활용품 수거운반에 34억 원, 음식물류 폐기물 위탁처리에 3억 4,500만 원, 생활폐기물 소각처리시설 운영에 16억 2,700만 원, 경관 테마랜드 조성에 7억 원을 편성을 하였습니다.
환경보호 일반에 LED 등 교체사업에 2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사회복지분야 기초생활보장 저소득층 자녀 학원 수강료 지원에 1억 5,800만 원, 취약계층 지원에 장애인 복지관 운영에 6억 5,700만 원, 장애인 근로사업장 건립에 3억 원, 장애인 생활시설 운영에 6억 9,1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3페이지입니다. 장애인 장기요양지원에 6억 4,900만 원, 영·유아 양육비 지원에 12억 7,900만 원, 만3에서 5세아 무상보육료에 4억 2,000만 원을 편성을 하였고 노인·청소년 분야로서 장수수당에 3억 9,600만 원, 노인장기요양병원 본인 일부부담금 지원에 2억 원, 그리고 노인복지관 운영에 7억 2,300만 원, 경로당 신축에 2억 원, 거창 청소년 수련관 건립에 26억 4,100만 원, 청소년문화의집 개·보수에 3억 원을 편성을 하였습니다.
노동 분야로서 일자리 창출사업에 4억 2,100만 원, 공공근로사업에 3억 5,500만 원, 지역 공동체 일자리 사업에 3억 2,3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사회복지 일반분야에 참전유공자 수당에 4억 9,500만 원을 편성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건의료분야로서 농어촌 보건의료서비스 개선 보건소 이전 증축공사 등에 40억 900만 원을 편성을 하였고 보건기관 진료의약품 및 소모품 구입에 6억 4,000만 원, 응급의료기관 지원에 1억 2,000만 원 그리고 보호자 없는 병원사업에 1억 4,4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농림해양수산 분야로서 농촌분야에 예동지구 경지정리사업에 8억 2,000만 원, 농촌생활환경 정비사업에 10억 800만 원, 월성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에 2억 7,000만 원, 곰내미권역, 금원산권역 농촌종합개발사업에 18억 3,700만 원과 15억 7,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가조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에 16억 7,900만 원, 소규모 농업용수 개발사업에 12억 4,800만 원, 일반농산어촌 개발사업에 36억 2,800만 원, 삼봉산권역 종합정비사업에 6억 8,200만 원, 청정자연생태 양식장 조성사업에 10억 원, 내려가서 녹색체험농장 조성에 2억 원, 학교급식센터 운영에 63억 7,800만 원, 학교급식 무상지원에 22억 1,600만 원, 귀농세대 영농정착금 지원에 5억 원, 벼 육묘용 상토지원에 6억 원, 광역 친환경 농업단지 조성사업에 12억 1,000만 원, 그리고 유용미생물센터 설치 운영에 3억 2,200만 원, 농업발전기금 전출에 5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임업산촌분야로서 밤 및 호두생산 소득기반지원에 1억 6,600만 원, 목재문화체험장 조성사업에 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1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산업금융지원으로서 거창 승강기 전문농공단지 조성사업비 전출에 60억 원, 중소기업 육성기금 전출에 5억 원을 편성하였고 무역 및 투자유치로서 승강기대학 R&D센터 건립사업에 6억 9,000만 원, 승강기 기업 입지 보조금에 10억 원, 기업유치 기반시설 설치에 5억 3,800만 원, 기업입지 보조금 지원에 4억 원을 편성을 하였습니다.
산업진흥고도화로서 거창시장 주차장 확장사업에 7억 5,000만 원, 거창화강석 거리 조성사업에 3억 3,700만 원을 편성하였고 에너지 및 자원개발로서 그린타운 발전단지 조성사업에 20억 1,000만 원, 그리고 사회복지시설 태양열 보급사업에 7억 800만 원을 편성을 하였습니다.
수송 및 교통분야로서 도로에 군도 확·포장 사업에 18억 5,400만 원, 농어촌도로 확·포장 사업에 16억 3,500만 원을 편성하였고 위험도로 구조개선사업에 4억 원,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에 6억 원을 편성을 하였습니다.
대중교통 물류 등 기타로서 시내 농어촌버스 재정지원에 7억 7,400만 원, 벽지노선 손실보상금 지원에 4억 8,300만 원, 운수업체 유가보조금 지급에 40억을 편성을 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국토 및 지역개발로서 수자원에 합천댐 주변지역 지원사업에 7억 800만 원, 소하천 정비사업에 27억 3,400만 원, 그리고 생태하천 조성사업에 13억 4,000만 원, 고향의 강 조성사업에 5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지역 및 도시 분야에 창조거리 조성사업에 10억 원, 월성 창의우주체험 과학관 건립에 6억 원, 건계정∼양항교 간 자전거 도로 개설에 6억 원, 합천댐 정비사업 구역 외 지원 7개면에 6억 원을 편성하였고 소도읍 육성에 8억 원, 그리고 송정리 도시계획도로에 10억 원, 가조 마상리 도시계획도로에 15억 원, 거창읍 대동리 로터리 조성사업에 20억 원, 중앙로 전력선 지중화 사업에 11억 원, 보행로 시설개선공사에 14억 4,400만 원, 개발촉진지구 지원사업에 41억 200만 원, 거창중학교 앞 교차로 정비에 4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산업단지 분야로서 일반산업단지 공업용수 지원에 48억 5,300만 원, 공단폐수처리시설 확충에 20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예비비는 40억 6,000만 원, 그리고 기타 인건비를 포함해서 403억 3,400만 원을 편성을 하였습니다.
다음 1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12년도 국·도비 보조사업 현황이 되겠습니다. 국비는 648억 8,600만 원, 그리고 광특이 306억 7,800만 원, 기금이 84억 6,400만 원으로서 전체 1,040억 3,000만 원이 순수 국비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도비는 290억이 되겠습니다.
다음 18페이지입니다. 18페이지부터 23페이지까지 국고보조금 사업은 자료를 좀 참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24페이지 광역 지역발전 특별회계 보조금도 유인물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다음 26페이지에서 27페이지, 기금보조금도 유인물로 대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9페이지부터 36페이지까지 도비보조금 사업도 유인물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방공기업 특별회계가 되겠습니다. 공기업 특별회계 세입은 전체 152억 7,000만 원으로서 올해보다 206억 9,100만 원이 줄어들었는데 상수도 공기업 특별회계는 74억 4,000만 원으로서 6억 6,500만 원이 줄어들었고 하수도공기업 특별회계는 78억 2,900만 원으로서 200억 2,600만 원이 줄어들었습니다.
이것은 앞에서도 말씀드렸습니다만 합천다목적댐 상류지역 저희군 마을하수도 정비사업이 올해 완료되어 국비예산이 없기 때문에 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음 마지막으로 공기업 특별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전체 157억 7,000만 원으로서 206억 9,100만 원이 줄어들었는데 공기업 상수도사업은 74억 4,000만 원으로서 6억 6,500만 원이 줄었습니다.
수익적지출은 32억 1,900만 원으로서 1억 8,500만 원이 증가한 반면 자본적 지출이 42억 2,100만 원으로서 8억 5,000이 감이 되었습니다.
공기업 하수도사업 수익적지출은 59억 5,600만 원으로서 9억 7,400만 원이 증가한 반면 자본적 지출이 18억 7,300만 원으로서 210억 원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상으로 2012년도 예산안 개요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강창남 예, 수고했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오늘 상정된 201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은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예비심사를 거쳐서 잠시 후에 구성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3. 2011년도행정사무감사실시시기및기간결정의건(의장제의)
(11시08분)

○의장 강창남 다음 의사일정 제3항, 2011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9조와 거창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매년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9일간의 범위 내에서 실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2011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시기 및 기간을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대로 11월 28일부터 12월 6일까지 9일간으로 실시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들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2011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의장제의)
(11시10분)

○의장 강창남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1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201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을 처리하기 위해서 정례회 기간 중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서 운영코자 하는 것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으로 구성을 하고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특별위원회에서 선임토록 하는 것으로 하여 본 안건을 가결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의장제의)
(11시11분)

○의장 강창남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72조 및 거창군의회 회의규칙 제46조의 규정에 따라서 2인의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여 회의록에 서명코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조선제 의원과 이성복 의원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휴회의건(의장제의)
(11시12분)

○의장 강창남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이번 제179회 정례회 회기중 2011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1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등을 심의하기 위하여 11월 26일부터 12월 13일까지 19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이번 제2차 정례회는 올 한 해를 잘 마무리하고 내년을 알차게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회기가 될 것입니다.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그 동안 열심히 일해 온 집행부 공무원의 노고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격려와 칭찬을 해 주시고 잘못된 점은 그 원인을 깊이 있게 따져 보면서 적절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군정의 큰 방향이 올바르게 설정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내년도 예산안도 불요불급한 사업이나 낭비 요소가 없는지 등에 무게를 두면서 군민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어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바쁘신 가운데서도 의정과 군정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방청해 주신 군민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 1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79회 거창군의회 2011년도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4분 산회)


(참조)
1. 제179회거창군의회(2011년도제2차정례회)의사일정안
(부록에실음)

○출석의원명단(10인)
  강철우안철우강창남조선제
  조기원류영수백범영이성복
  김재권이애숙
○출석공무원(22인)
  군수이홍기
  부군수김성택
  기획감사실장이공순
  주민생활지원실장윤용식
  행정과장임영만
  창조정책과장이환철
  재무과장김종윤
  민원봉사과장백창현
  경제과장이재영
  문화관광과장이상준
  산림녹지과장양호일
  녹색환경과장김삼수
  건설교통과장최순규
  도시건축과장정창석
  재난관리과장신현재
  농업기술센터소장정삼영
  농축산과장이희성
  농업소득과장이수현
  농촌활력과장신을성
  상하수도사업소장정정근
  교육문화센터소장한은영
  시설관리사업소장최종승
○속기사            
  고영운
○그외방청인(32인)

○의안처리결과
  1. 제179회거창군의회(2011년도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원안가결
  2. 2012년도세입․세출예산안 ⇒ 제안설명
  3. 2011년도행정사무감사실시시기및기간결정의건 ⇒ 11월 28일부터 12월 6일까지 9일간으로 결정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을 위원으로 구성
  5.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 조선제·이성복 의원 선출
  6. 휴회의건 ⇒ 원안가결